안녕하세요. 맥박수는 매우 중요합니다. 그것은 우리가 살아있다고 느끼게 해주는 지표이기도 합니다. 갑자기 맥박이 빨리 뛰거나 느려져 빈혈이 온것을 느껴본 적이 있나가? 맥박이 정상 범위에 있는지 정기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평소와 맥박이 다르다면 건강을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정상적인 성인 맥박수는 어떻게 알아보겠습니다.
1. 맥박이란?
맥박은 심장 박동에 따라 동맥에 있는 주기적인 파동입니다. 평소 건강하다면 맥박이 안정적인 수준에서 일정합니다. 다만 다양한 외부 요인이나 물리적 내부 요인에 따라 맥박의 세기나 맥박 수가 급변할 수 있습니다.
2. 맥박을 측정하는 방법
맥박은 특별한 의료기기가 없어도 전문가가 아니어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1분을 기준으로 내 맥박 수를 세는 것으로 자신의 정상적인 맥박 범위를 알아내는 것을 돕습니다. 물론 요즘은 스마트워치로 맥박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두 손가락은 목 옆 동맥, 요골동맥, 손맥동맥에 둡니다.
- 두 손가락으로 1분동안 조용히 자신의 맥박을 측정합니다.
보통 맥박을 1분 동안 재는 것을 추천합니다. 조용한 환경이 아니어서 집중이 어려우면 10초간 심박수를 측정한 뒤 6을 곱해 평균 심박수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3. 맥박의 정상 범위
연령대별로 정상 맥박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수치가 조금씩 다릅니다. 3세 이하의 정상 범위는 분당 90번에서 120번입니다. 3세에서 7세까지의 정상 범위는 분당 80번에서 100번, 성인의 정상 맥박 범위는 분당 65번에서 85번, 노인의 정상 맥박 범위는 분당 55~85번입니다. 유아기에는 몸이 작아 맥박 수가 높고 나이가 들수록 신체활동이 줄어 맥박 정상범위가 점차 줄어듭니다.
4. 정상성인 맥박수
성인의 정상 맥박은 분당 약 65 ~ 85회 정도입니다. 그리고 많게는 100회까지 볼 수 있습니다. 특별한 상황에서 대내외 요인으로 맥박이 변할 수 있습니다. 만약 화가 나거나 흥분하게 될경우 운동을 하게 되면 그것은 일시적으로 100회 이상이상 나오기도 합니다. 이때 운동을 한다면 심박수는 220에서 나이를 빼고 75%정도가 안넘는 것이 좋습니다. (220-나이*0.75)
5. 맥박수의 변동이 생기는 이유
보통은 괜찮은데 맥박이 빠르거나 이유 없이 느려질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내 몸에 이상이 생겼다는 신호일 수 있으니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5.1. 빈맥성 부정맥
맥박이 자주 100회 이상 자주 높아지면 빈맥성 부정맥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두근거림, 답답함, 어지럼증 등이 있습니다. 갑자기 가슴이 아플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더 심해지면 심실 기능이 악화돼 사망에 이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5.2. 서맥
맥박이 갑자기 떨어지면 서맥으로 볼 수 있습니다. 피로 증상이 증가하고 실신, 어지럼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맥박은 분당 60회 미만으로 감소할 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 호흡곤란으로 심장이나 뇌 기능장애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5.3. 부정맥
심장이 불규칙하게 뛰면 부정맥으로 진단받을 수 있습니다. 운동을 과도하게 하거나 카페인을 과다 섭취하거나 술을 마시면 불규칙한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맥박에 이상이 있다면 병원을 찾아 건강검진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맥박의 차이
일반적으로 맥박은 남성이 여성보다 느리다고 합니다. 활동하는 것은 맥박수를 높입니다. 하지만 운동선수의 맥박은 평소보다 다소 느립니다. 일반인에 비해 심장 크기와 강도, 효율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맥박과 체온의 관계는 체온이 오르면 말초혈관을 이완시킵니다. 혈압이 떨어지기 때문에 맥박 수가 증가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맥박과 약물은 약물에 따라 맥박에 영향을 미칩니다. 강한 약물은 카페인 음료의 경우 맥박을 낮추고 교감신경을 자극하기 때문에 증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금까지 성인 정상 맥박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주기적으로 맥박을 재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다고 합니다. 물론 자가 진단만으로는 정확한 판단이 어려우니 증상이 의심된다면 즉시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참고로 스마트워치 기능 중에 맥박 측정 기능이 있다고 하니 이참에 하나 장만하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탈모샴푸 효과 효능에 대한 식품의약품 안전처 발표 (0) | 2022.11.10 |
---|